봉화군은 지난 21일 경북도 동부청사에서 열린 양수발전소 건설 유관기관 간담회에 참석해 양수발전소의 성공적인 건설과 어려움을 격고 있는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및 예비타당성 조사 등에 대해 논의했다.

이번 간담회는 경북도 환동해안전략산업국 주최로 봉화군(3명), 영양군(2명), 한국중부발전(5명), 한국수력원자력(2명)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봉화·영양 양수발전소 추진계획 및 송전망 공동 건설계획과 발전소 주변 상생 발전방안 등의 협력 사항을 논의했고 또한 양수발전건설 공동 협력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.

▲봉화군, 양수발전소 건설 유관기관 간담회 참석
▲봉화군, 양수발전소 건설 유관기관 간담회 참석

봉화군은 소천면 두음리에 500MW 규모의 양수발전소건설을 앞두고 있으며 발전소 건설 총사업비는 1조 5천억이 투입되며 2036년 준공을 목표로 봉화군과 한국중부발전, 경북도 등이 상호 협력해 발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.

봉화양수발전소 건설에 따라 9천300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9천613명의 고용 유발효과 등 총 1조 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발생해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.

봉화군 관계자는 “봉화양수발전소의 조기 준공을 위한 예비타당성 조사, 건설기본계획수립, 실시설계 승인 등 절대적 인허가 준비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봉화군의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”라며 “특히 봉화·영양 양수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역 균형 상생발전을 위해 경북도와 한국중부발전사 한국수력원자력과 상호 협의 하도록 하겠다”라고 말했다.

저작권자 © 봉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